‘점심이나 저녁에 딱 1시간만’… Z세대는 이런 회식 원한다 캐치설문

1,755

23-12-01

캐치, Z세대 2,632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Z세대, ‘딱 1시간 진행하는 회식 간단한 회식’ 가장 선호해 

Z세대, ‘과도하게 음주 권하는 회식’은 최악 


연말 회식 시즌이 다가오는 가운데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는 ‘점심이나 저녁에 딱 1시간만 진행하는 간단한 회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2,632명을 대상으로 ‘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Z세대는 회식을 싫어할 것이라는 관념과 다르게, ‘좋지도 싫지도 않다’라고 답한 인원이 44%로 가장 많았다. 


Z세대가 선호하는 회식 유형 1위는 ‘점심이나 저녁에 딱 1시간만 진행하는 간단한 회식(3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오마카세, 와인바 등 맛집 회식’이 30%로 비슷하게 나타났고, ‘자율 참석 회식’이 21%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술 없는 회식(21%) ▲영화관람 등 이색회식(6%) 등의 의견도 있었다.  


반면, 최악의 회식으로는 ‘술을 과하게 권하는 회식’이 34%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차 끊길 때까지 이어지는 회식’이 29%로 나타났고, 이외에도 ‘잔소리, 사생활 등 불편한 이야기 가득한 회식(18%)’, ‘전원이 강제 참석해야 하는 회식(17.6%)’ 등의 의견도 있었다. 


한편, Z세대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회식 주기는 ‘분기에 1회(2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연간 1회’와 ‘반기에 1회’가 약 23%로 비슷하게 나타났고, ‘월 1회’라고 답한 인원도 18%를 차지했다. 반면, ‘매주 했으면 좋겠다’라고 답한 인원은 2%에 불과했다. 


또, 회식은 최소한 몇 시간 내로 끝냈으면 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그 결과, ‘3시간’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33%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2시간’이 32.8%, ‘1시간’이 17% 순으로 나타났다. ‘아예 안 했으면 좋겠다’고 답한 비중도 4%를 차지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연말 연초에는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회식 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과도한 음주는 피하고 짧은 시간 내로 마칠 수 있는 깔끔한 회식을 권장한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AI매칭 채용플랫폼 캐치는 구직자들에게 ‘대기업, 중견기업, 상위 10% 중소기업’ 중심의 채용공고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취업 준비를 돕고 있다. 또한, 기업에는 캐치만의 상위권 신입 및 경력 풀을 통해 퀄리티 높은 인재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