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다면? 취업꿀팁

5,777

23-12-07


[00회사 면접장]


면접관👨‍💼: 지원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지원자님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 (함정 질문인가...) 음...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 아직 업무를 수행해보지 않았으니 적성에 맞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 아 그렇다면...



면접에서 "지원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이라는 질문을 받으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하기에도 부족한 면접 상황에서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가정한 대답을 하기는 어려운데요. 현명한 대처 방법은 무엇일지 캐치티비 오크와 함께 확인해보시죠!


 


🙅‍♀️이런 대답은 피해주세요!

이 질문에서 중요한 점은 직무가 적성과 맞지 않다는 것이 이미 전제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면접관들은 현업에서 현실과 이상이 다르다는 것을 이미 체험하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같은 직무라도 기업별, 산업별로 그 직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는 조금씩 다를 수 있죠. 따라서 아래와 같은 대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전공, OO인턴, △△공모전을 통해 해당 직무와 관련된 경험들을 계속 해왔으며 늘 바라던 직무라는 생각이 들었고 따라서 지원 직무가 적성에 맞다고 확신합니다."

출처: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 이렇게 대답하면 좋아요!

 


1) 직무 관련 경험 나열

먼저 질문의 문제의식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원한 직무에 대한 애정을 우선 보여줄 필요는 있죠.



"저는 전공, OO인턴, OO공모전을 통해서 직무에 대한 역량을 쭉 갖춰 왔습니다."

출처: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2) 상황 인정/인지

질문이 주는 문제의식을 인정하고 답변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제가 준비해왔던 것과 달리 실제 현업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다른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출처: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3) 대응 방안 제시

관련 적성을 길러보겠다는 답변보다는 주변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겠다는 답변이 더 현실적이에요.



"그러한 상황에 직면한다면 팀 선배들로부터 의견을 구하여 제가 더 잘할 수 있는 직무가 무엇일지 고민해보겠습니다. 그런 후에 팀장님과의 면담을 요청하여 직무 변경에 대해 상의해 보겠습니다."

출처: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면접 시리즈 정주행 가보자고! 🔥
 ✔ 면접에서 다른 회사도 지원했는지 물어보는 이유

 ✔ 면접관: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 1분 자기소개, 이대로만 준비하세요 

 ✔ 면접, 자소서에서 성격의 장단점을 물어보는 진짜 이유 

 ✔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이유 (feat. 완벽 답변 가이드라인)

 ✔ 면접 마지막 한 마디,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분위기에 따른 답변 방법) 

 ✔ 공백기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경험에 따른 답변 방법) 

 ✔ 학점 낮으면 탈락? 학점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 '야근', 어떻게 생각하세요? 

 ✔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내린다면?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