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78%, “방송국보다 OTT업계 취업 선호해” 캐치설문

2,610

22-08-24

취업플랫폼 캐치, Z세대 대상으로 OTT vs 방송국 취업 선호도 조사 결과 발표

OTT가 방송국 보다 우세… 이유는 OTT업계가 ‘전망이 좋아서’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OTT 플랫폼으로는 '넷플릭스'가 1위



Z세대의 78%가 방송국 보다 OTT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플랫폼 캐치가 구직자 1,386명을 대상으로 'OTT업계와 방송국 중 더 취업하고 싶은 곳'에 대해 조사한 결과 78%가 OTT 업계 취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국 취업을 선호하는 비중은 22%였다.


OTT 업계에 취업을 희망한다고 응답한 인원(1,087명)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향후 전망이 좋기 때문(48%)'이라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했다. 이외에 'OTT를 자주 이용해서(15%)'와 '제작하는 콘텐츠의 성격 때문에(12%)'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반면, 방송국 취업을 선호하는 인원(299명)에게 물어본 희망 이유로는 '안정적이어서'가 55%의 절반이 넘는 비중으로 1위를 차지하였다.  2위는 '네임밸류가 있어서(16%)', 3위는 '노하우와 전통이 있어서(12%)'가 각각 차지하였다.


한편,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OTT 플랫폼으로는 '넷플릭스'가 72%의 압도적인 비율로 1위를 기록하였다. 뒤이어 2위는 '티빙(10%)'이 3위는 '왓챠(5%)'가 차지하였다. 이외에 '위에브(4%)', '쿠팡플레이(3%)', '디즈니플러스(3%)', '카카오TV(1%)' 순이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소장은 "K-콘텐츠가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고, 요즘 세대 취향을 적극 반영한 콘텐츠 제작이 늘어나며, 해당분야에 대한 구직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전통적인 방송국보다 OTT플랫폼의 구직 선호도가 높아진 것도, 달라진 요즘 문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