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구직자 3명 중 1명, “창업 고려해봐”… 희망 창업분야 1위는? 캐치설문

2,871

22-10-25

채용플랫폼 캐치, 20대 구직자 대상 창업 선호도 조사 결과 발표  

20대 구직자 인기 희망 창업 분야는 ‘IT분야’와 ‘요식업’ 

창업 자금 마련 방법은 ‘학교 창업 프로그램 참여’


20대 구직자 35%가 창업을 고려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희망하는 창업 분야는 ‘IT분야’와 ‘요식업’이였다. 


 



채용플랫폼 캐치가 20대 구직자 1,672명을 대상으로 ‘창업 선호도’에 관해 조사한 결과 35%가 ‘창업을 고려해 본적 있다’고 응답했다. ‘고려해 본 적 없다’고 응답한 인원은 65%였다.  


창업을 고려해 봤다고 응답한 581명에게 희망 창업 분야를 물어본 결과 ‘모바일 어플 개발 등 IT분야’가 34.3%로 가장 많았고 ‘카페, 식당 등 요식업’이 33.9%의 비슷한 수치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쇼핑몰 등 유통분야(16%)’, ‘유튜버 등 콘텐츠 사업(13%)’ 등의 의견도 존재했다.   


이들이 창업을 고려한 이유로는 ‘도전해보고 싶은 창업 분야가 있어서’가 50%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취업에 비해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28%로 뒤를 이었다. ‘직장생활보다 창업이 적성에 맞을 것 같아서’도 17%로 다수의 선택을 받았다. 


창업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은 ‘학교의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다. 알바, 직장생활 등으로 직접 자본금을 마련하겠다는 의견도 27%를 차지하였다. 이외에 ‘정부의 창업 지원금(24%)’, ‘부모님 등 지인의 도움(8%)’, ‘은행대출(5%)’ 등의 의견도 있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소장은 “진로를 결정할 때 창업이라는 선택지도 함께 고려하는 20대가 늘고 있는 추세다”라며 “성공사례만 찾아보고 무작정 창업에 도전했다가 현실의 벽에 부딪히는 경우도 많으니 스타트업 등에서 실무를 경험해보고 창업에 도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