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평균연봉 1억 이상! 공공기관 연봉 TOP3 기업비교
10,701
공공기관 정규직 평균연봉은 7,038만 원으로 대기업 평균연봉 6,756만 원보다 높고 중소기업 평균 3,192만 원의 두 배 이상일 정도로 높은 수준인데요.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가 공개한 평균연봉 상위 10개 공공기관 중 가장 높은 TOP3 기관은 어디일까요? 캐치가 연봉뿐만 아니라 채용 절차, 현직자들이 말하는 장점과 단점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함께 확인해 볼까요?
*연봉정보 출처: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
TOP 3. 한국산업은행
#연봉 1억 1,289만 원 #초봉 5천 이상 #서울
(사진출처 = 한국산업은행)
3위는 한국산업은행입니다. 한국산업은행은 산업 개발·육성, 사회기반시설 확충, 금융시장 안정 등에 필요한 자금을 관리하고 이외에도 예금, 대출, 펀드, 연금 산업을 운영하는 개발금융기관이에요. 신입사원 초봉은 무려 5천 이상이고, 평균연봉도 1억 2천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이에요.
채용 절차는 서류심사, 필기시험, 1차면접, 2차면접 순서로 서류심사는 지원동기 및 입행 후 계획, 역량개발 노력, 자기소개와 함께 어학성적 충족 여부를 평가해요. 필기시험에서는 직무지식시험, 일반시사논술,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1차면접에서는 직무능력면접이, 2차면접에서는 임원면접이 진행된다고 해요.
한국산업은행 현직자들은 “복지가 좋다. 칼퇴근이 가능하다.”라는 점을 장점으로 언급했어요. 반면단점으로는 “순환근무에 부담을 느낀다. 수직적인 조직문화가 남아있다.”라는 점을 아쉽게 평가했어요.
TOP 2. 한국투자공사
#연봉 1억 1,572만 원 #초봉 5천 이상 #서울
(사진출처 = 한국투자공사)
2위는 한국투자공사입니다. 한국투자공사는 정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에서 위탁받은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금융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신입사원 초봉은 5천 이상, 평균연봉도 1억 5천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접수, 필기전형, 온라인 인성검사, 1차면접, 2차면접 순으로 진행돼요. 1차 서류전형에서는 적격 지원자 전원을 선발하고, 2차 필기전형에서 최종 인원의 5배수를, 3차 실무면접전형에서 최종 인원의 3배수를, 4차 임원면접전형에서 1배수를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한국투자공사 현직자들은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복지가 좋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는데요. 단점으로는 “수직적인 조직문화가 남아있다. 주니어 시기에 연봉이 경쟁사에 비해 적다.”라고 언급했습니다.
TOP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봉 1억 1,709만 원 #초봉 4천 이상 #대전
(사진출처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망의 1위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차지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정보통신을 포함한 전자, 방송 및 관련 IT 분야 등의 디지털 혁신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인데요. 신입사원 초봉은 4천 이상으로 2, 3위 선정 공공기관보다 낮았지만 평균연봉은 1억 7천 이상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종합면접, 최종합격 순으로 연구직, 기술직의 경우에는 종합면접 전에 전공면접도 함께 진행됩니다. 보통 5, 10월에 정규직 채용이 실시되며 인재풀을 운영하고 있어 인재풀에 등록하면 정규직 채용 시 공고 내용을 메일로 안내한다고 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현직자들은 “워라밸이 좋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만족스럽다. 연봉이 높다.”는 점을 장점으로, “부서 연령층이 높아 조직문화가 수직적이고 경쟁 분위기가 심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언급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더 자세한 기업분석리포트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