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는 연봉’… 지원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정보 1위는? 캐치설문
470
진학사 캐치, Z세대 1,092명 대상 조사 결과
취준생 81%, ‘지원 전 기업 정보 필수 확인’… 1위는 ‘현직자 리뷰’
진학사 캐치, 15만 개 기업 콘텐츠 무료 제공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구직자 81%가 지원하기 전 기업 정보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정보는 ‘현직자 리뷰’였으며, 연봉은 2위였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092명을 대상으로 ‘지원 전 기업 정보 탐색 여부’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81%가 지원 전 기업 정보를 찾아본다고 응답했다. 반대로 ‘찾아보지 않는다’라고 답한 비중은 19%에 그쳤다.
기업 정보를 찾아보는 가장 큰 이유는 ‘지원서 작성, 면접 시 참고하기 위해서(48%)’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어떤 기업인지 잘 몰라서’가 34%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근무환경, 분위기 탐색(8%)’, ‘업계, 직무 적합성 판단(6%)’, ‘성장성, 비전 확인(4%)’ 등의 의견도 있었다.
특히, 구직자들이 지원 결정을 내릴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 정보로는 ‘현직자 리뷰(32%)’가 1위로 꼽혔다. 이어서 ‘초봉/연봉’이 22%로 2위, 매출액 등 ‘재무제표’가 17%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복리후생(11%) △채용규모(9%) △사업성과(8%) 순으로 나타났다.
궁금하지만 찾기 어려운 기업 정보로는 ‘연봉 인상률(32%)’이 1위였으며, 이어서 ‘조직문화(27%)’가 2위, ‘초봉/연봉(14%)’이 3위였고, 이외에 △이직률/근속연수(12%) △성과급 수준(12%) △재무제표 분석(3%) 순으로 뒤따랐다.
한편, 취업을 위해 유료로 기업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 취준생 16%가 실제로 유료 기업 정보 콘텐츠를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최근에는 지원 전 기업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인 단계로 자리 잡았다”라며, “캐치도 구직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업 정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캐치는 약 15만 개의 기업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개요, 재무평가, 현직자리뷰 등 다양한 기업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연봉 인상률 등 구직자가 쉽게 찾기 어려운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최근 개편을 통해 구직자들이 필요로 하는 핵심 정보에 더욱 집중하고, 최신 자료와 연동을 확대해 신뢰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 캐치에서 무료로 기업 정보 살펴보세요! |